현재 위치
  1. 게시판
  2. NEWS

NEWS

 

게시판 상세
제목 예술 문화활동을 통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_ 시니어를 응원하는 ‘이든피플’ [출처] 예술 문화활동을 통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_ 시니어를 응원하는 ‘이든피플’|작성자 소셜벤처허브
작성자 BY. 이**** (ip:)

최근 대한민국 배우 최초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윤여정 배우가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새로운 역할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으로 74세의 나이에 아카데미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룩한 윤여정 배우. 많은 언론과 외신에서는 윤여정 배우를 두고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라는 말을 했죠. 요즘은 배우나 TV 속 인물이 아니더라도 나이와 상관없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도전하고 이를 즐기며 사는 시니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중장년층의 예술교육을 지원하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내고 있는 소셜벤처가 있어 소개하고자 합니다. 패션모델로 활동했던 홍한솔 대표가 만든 ‘이든피플’인데요,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교육 공간에서 홍한솔 대표를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이든피플의 홍한솔 대표

이든피플에 대해 소개 부탁 드려요!

이든피플은 중장년층이 예술교육을 쉽고 즐겁게 받을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예술교육 소셜벤처입니다. 중장년층의 새로운 직업 창출과 사회적 참여를 돕기 위해 모델, 뮤지컬, 연기, 이미지 메이킹 교육 등의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든피플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2009년 서울컬렉션으로 데뷔해서 패션모델로 일을 했었어요. 그러던 도중 교육자로의 권유를 받아서 대학원을 다니게 되었는데 대학원을 다니다보니 자연스럽게 교육과 관련한 일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대학원 재학 시 1년 정도 노인복지관이나 교회, 보육원, 장애인시설 등에서 봉사활동을 했어요. 그때 느낀 점이 나이가 있으신 분들도 처음에는 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오히려 재밌어하시고 의지가 강한 모습을 보게 되었죠. 이런 경험과 학습이 사업의 계기가 되어 자연스럽게 교육을 시작하게 된 것 같아요.


이든피플이 추구하는 소셜미션은 무엇인가요?

이든피플은 예술활동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특히 시니어분들은 어떤 예술교육 프로그램이 있는지를 몰라서도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예술에 대한 장벽을 깨고 건강한 예술문화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행복한 일상을 가꿔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저희의 미션이자 비전입니다.

주 고객 층으로 시니어를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중장년층 분들을 교육했을 때 느꼈던 성취감과 감명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이 일을 하기 전에 제가 예술고등학교에서 근무한 적이 있었는데요, 그 당시 아동, 청소년, 중장년층을 모두 가르쳤습니다. 그런데 그 어떤 연령층보다도 중장년층 분들을 교육할 때 받게 되는 느낌이 다르더라고요. 사실 젊은 사람들은 직업적으로 필요에 의해 교육을 듣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니어분들은 그런 이유로 교육을 들으시는 게 아님에도 불구하고 너무 열심히 하시고 많은 것을 개선해가는 모습을 보니 기분이 더 뿌듯하고 좋더라고요.


특히 중장년층 분들을 처음 보면 힘도 없고 등도 굽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히려 교육을 진행할수록 그런 부분들이 개선되는 경우가 많고 배우려는 의지도 강한 모습을 보면서 저도 굉장히 감명을 받았습니다. 교육으로 그분들의 삶에 활력이 생기는 모습이 보기가 좋더라고요. 그렇게 시니어분들과의 교육을 할 때 저도 더욱 성취감과 보람을 느꼈던 것 같아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시니어에 좀 더 집중해서 사업을 진행하게 된 것 같습니다.


어떤 분들이 주로 클래스에 참여하나요?

사람마다 배우는 계기는 다양합니다. 우선 은퇴를 앞두거나 은퇴하신 분들이 많다 보니 제2의 인생을 설계하기 위해서 오시는 분들도 있고요. 생활에 여유가 있으셔서 취미로 배우기 위해 오시는 분들도 계세요. 건강이나 체형 교정, 일상의 활력소를 찾기 위해 오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클래스를 통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나요?

우선 모델 클래스의 경우 기초반에서 신체 정렬에 대해 배우기 때문에 건강이나 체형 교정 등에도 많이 도움이 됩니다. 운동학에서 가르치는 신체 정렬을 똑같이 적용해서 가르쳐드리거든요. 그리고 기본적으로 자세 교정과 함께 걸음걸이를 알려드리는데요, 이 수업을 받으시면 평소에 자신의 걸음걸이와 걷는 자세 등을 신경 써서 걷게 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이런 부분에서 건강에도 많이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반을 들으시는 분들의 경우 패션쇼에 초청되어 무대에 오르기도 하고 방송이나 광고 분야에서 모델로 활동하시면서 제2의 삶을 찾아가는 분들도 계세요. 코로나19로 인해 행사가 많이 취소되긴 했지만 지난 4,5월에는 광화문에서 진행하는 패션쇼에 초청받아 열두 분의 모델들이 무대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보통 이렇게 모델 활동을 하려면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평균 일 년 정도 클래스를 수강하시면 가능하답니다.

이든피플만이 갖고 있는 차별점이 있다면?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다른 모델 학원에 비해서 이든피플 클래스는 2~3배 정도 저렴한 편이에요. 이렇게 수강료를 정한 이유는 지속적으로 들을 수 있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문화예술기관이 되고 싶어서입니다. 교육자로서 봤을 때 수강을 원하시는 분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이 접근성이더라고요. 수업을 듣고 싶어도 금액적으로 너무 부담스러워서 다가가기가 어렵고, 시작을 했더라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기에 한계가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클래스를 판매하는 장사의 개념이 아니라 교육을 하는 교육자의 입장에서 거품을 뺀 금액으로 수강료를 책정했고요.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나 교육 등은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서 대충대충 구성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저렴한 비용에 비해 더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도록 합리적인 클래스를 구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또 다른 차별점은 가치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모델분들이 모델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정부나 지자체 등과의 협력을 통해 공연, 행사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공평하게 기회가 돌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클래스는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나요?

모델클래스의 경우 기초반, 중급반, 전문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문반의 경우 모델교육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실제로 전문가반을 들으시고 모델로 활동하기 보다는 모델 양성 및 교육에 관심이 생겨서 교육자로 활동하는 분들도 계세요.

한 클래스당 적게는 네 명 정도, 많게는 열 명 정도가 수업을 듣고 있습니다.


시니어모델만이 갖는 강점이 있다면?

전문 모델의 경우 정해진 키나 몸무게 등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시니어모델의 경우 명확한 기준이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욱 각자가 가진 매력을 선보이기에 좋은 것 같아요. 정해진 키나 바디보다는 애티튜드, 이미지가 더욱 중시되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키가 작다고 해서 모델 일을 못하는 게 아니에요. 무대가 아니더라도 공익광고 출연, 사진 모델 등으로도 다양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클래스에서는 이미지 메이킹 수업이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이 있으시다면?

향후에는 지방에서도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사업을 확장하고 싶습니다. 문화예술 프로그램은 아직까진 서울 지역에만 몰려 있는 경향이 강합니다. 모델, 뮤지컬, 연기 클래스도 필라테스나 요가 수업처럼 어디서든 쉽게 원할 때 배울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접근성이 좋은 분야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무엇보다 이든피플을 통해 중장년층 분들이 예술에 대해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고 즐거운 일상을 얻어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교육을 받으신 분들이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회활동을 하면서 제2의 인생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찾기를 바랍니다.


인터뷰, 글. 소셜벤처허브 이경진 매니저



https://blog.naver.com/svhcenter/222482084065


첨부파일 홍한솔_대표님.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스크롤-업!
스크롤-다운!